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이강이사진
  • 성명 이강이
  • 직위 기금부교수
  • 학과 아동가족학과
  • 전공 아동학(아동발달)
  • 사무실 (222동 407호)
  • 홈페이지
  • 이메일 kangyil@snu.ac.kr
  • 연락처 02) 880-1452

연구영역

  • 아동 및 청소년 발달
  • 다문화사회와 아동발달
  • 위기집단의 발달과 적응

학력

  • 서울대학교 가정대학 가정관리학과 졸업. 1989
  • 서울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아동학과 석사. 1991
  • 서울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아동학과 박사. 1998

경력

  • 현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기금부교수

저서

  • 이강이 외 공역(2012). 아동발달. 서울: 센게이지러닝 코리아.
  • 이강이 외(2008).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제 4판. 서울:학지사.
  • 이강이 외(2005). 생활과학의 이해.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 이강이 외(2004).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키우기. 서울: 학지사.
  • 이강이 외(2003).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서울: 학지사.
  • 이강이 외(2002). 21세기 유아교육. 서울: 학지사.
  • 이강이 외(2001). 부모교육. 서울: 창지사.
  • 이강이 외(2000). 보육교사 승급교육. 서울: 보건복지부.
  • 이강이 외(1991). 유아교육학개론. 서울: 양서원.

연구논문

  • 이강이ㆍ최인숙(2013). 학부모 교육기부 예측요인 탐색: 초, 중, 고등학생 자녀의 어머니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6), 309-328.
  • 이강이ㆍ김세리(2013). 유아의 사건표상이 또래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20(4), 1-22.
  • 이보람ㆍ박혜준ㆍ이강이(2013). 청소년의 만성질환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자신이 평가한 건강상태와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검증. 아동학회지, 34(5), 127~144.
  • 이강이 외 9인(2013). Gender differences in behavioral regulation in four societies: The United States, Taiwan, South Korea, and China.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8(3), 621-633.
  • 손승희ㆍ이강이ㆍ성미영(2013). Links between preschoolers’ behavioral regulation and school readiness skills: The role of child gender.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4(4), 468-490.
  • 이강이ㆍ김충일(2013). 유아기 이동운동기술과 체력의 발달적 경향성과 관계: 만 2, 3, 4, 5세를 대상으로. 한국체육학회지, 52(2), 613~625.
  • 한신애ㆍ이강이(2013). Cognitive and affective perspective-taking ability of young bilinguals in South Korea. Child Studies in Diverse Contexts. 3(1), 69~80.
  • 김지원ㆍ이강이(2012). 결혼이민자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어머니의 교육참여 및 사회적지지 지각 수준과의 관계. 아동교육, 21(4), 5~14.
  • 이강이ㆍ최혜영(2012). 사물의 범주 위계에 따른 영아의 범주화 수행. 아동학회지, 33(5), 19~35.
  • 박혜준ㆍ이순형ㆍ이강이ㆍ김보경ㆍ박새롬(2012). Parenting values and practices among Muslim parents in Indonesia. Child Studies in Diverse Contexts, 2(2), 109~122.
  • 이강이ㆍ엄선영(2012).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과 학교적응.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4(3), 89~100.
  • 이강이ㆍ이어리(2012). 부모요인, 친구요인, 심리적 요인이 초등학생의 중독적인 휴대전화 사용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1(2), 27-39.
  • 이강이ㆍ이정민(2012). 학업성취와 자율적 행동역량: 독서시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2(6), 1~13.
  • 이강이ㆍ손승희ㆍ성미영 외 9명(2011). Measuring behavioral regulation in four societies. Psychological Assessment, 23(2), 364~378.
  • (2011). Impacts of Korean fathers’ attachment and parenting behavior on their children’s social competence.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39(5), 627~643.
  • 이강이ㆍ장유진(2011). 유아의 기질, 유아-어머니 조화적합성이 유아의 자기지각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2(3), 59~76.
  • 권윤정ㆍ이강이(2011). 아동의 걱정에 대한 상위인지지식 및 전략. 아동교육, 20(1), 77-94.
  • 최인숙ㆍ이강이(2010). 사회정보처리 구성요소와 정서요인이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6), 15~34.
  • 성미영ㆍ장영은ㆍ이강이ㆍ손승희(2009). 양육신념, 부모협력 및 가정학습환경과 유아의 학교준비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6), 21-29.
  • 이강이ㆍ채진영(2009). 어머니의 원부모에 대한 애착표상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 어머니 양육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16(4), 95-114.
  • 지경진ㆍ이강이(2009). “머리/발 과제”로 측정한 유아의 행동조절 능력과 사회적 적응. 아동학회지, 30(6), 591-605.
  • 채진영ㆍ이강이(2009). 남자영유아교사 관련 경험 유무에 따른 어머니, 아버지, 여교사, 여원장의 남자영유아교사에 대한 인식의 차이. 유아교육학논집, 13(2), 37-57.
  • 이강이ㆍ성미영ㆍ장영은(2008). 가정문해환경과 유아의 어휘 및 읽기 능력. 대한가정학회지 ,46(10), 97-106.
  • 장영은ㆍ이숙정ㆍ이강이(2008). 어머니의 책읽기와 유아교사의 민감성 및 수용성이 저소득 가정 유아의 어휘력과 수리력에 미치는 영향 -성, 연령,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보육경험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6(1), 117-129.
  • 성미영ㆍ최인숙ㆍ이강이(2007).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부모의 정서반응과 유아의 정서지식 및 정서반응 -저소득층 유아와 중류층 유아의 비교-. 대한가정학회지, 45(8), 61-75.
  • 이강이(2007).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와 아버지의 반응비교. 한국생활과학회지, 16(3), 455-463.
  • 이강이ㆍ최인숙ㆍ성미영(2007). 부모의 정서사회화와 유아의 정서적 발달의 관계. 아동학회지, 28(3), 187-199.
  • 성미영ㆍ최인숙ㆍ이강이(2007).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부모의 정서반응과 유아의 정서지식 및 정서반응 – 저소득층 유아와 중류층 유아의 비교 -. 대한가정학회지, 45(8), 61~75.
  • 이강이(2007).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와 아버지의 반응 비교. 한국생활과학회지, 16(3), 455~463.
  • 이강이ㆍ최인숙ㆍ성미영(2007). 부모의 정서사회화와 유아의 정서성 발달의 관계. 아동학회지, 28(3), 187~199.
  • 성미영ㆍ이강이(2005). 시설보호 아동의 사회적 관계망 특성에 대한 연구. 아시아아동복지연구, 3(2), 125-140.
  • 이강이ㆍ최혜영(2005). 신문기사를 통해 본 이혼 양상에 대한 내용분석(2): 1940~1990년대 조선, 동아일보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3(9), 129-141.
  • 이강이ㆍ최혜영(2004). 신문기사를 통해 본 이혼 양상에 대한 내용분석(1): 1920~1930년대 조선,동아일보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2(11), 47-60.
  • 이강이(2003). 위기집단아동의 사회적 유능감 향상: 효과적인 개입을 위한 논의.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생활과학의 최신 연구(논문집).
  • 유안진·이순형·옥선화·박미애·이강이·이경희·한유진(2003). Family break-up experience among Korean institutionalized children under the IMF management system. Asian Women, 16, 87-101.
  • 이강이ㆍ성미영(2003). 유아의 정서지식과 대인간 문제 해결 전략: 시설보호 유아와 일반 유아의 비교. 아동학회지, 24(1), 33-45.
  • 이강이ㆍ이순형ㆍ성미영(2003). 시설보호 유아를 위한 사회적 유능감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대한가정학회지, 41(5), 41-58.
  • 이강이ㆍ성미영ㆍ이순형(2002). 시설보호아동의 인지능력에 따른 행동문제. 대한가정학회지, 40(2), 57-66.
  • 이강이ㆍ성미영ㆍ이순형(2002). 동작성 가족화 검사(KFD)에 나타난 시설보호 아동의 가족 지각 특성. 한국아동복지학, 13, 7-26.이강이(2002). 가정의 소득수준과 지각된 부모의 양육행동 및 학령기 아동의 자아정체감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0), 65-76.
  • 이순형ㆍ이강이ㆍ성미영(2001). 시설아동의 가족관계망에 따른 행동문제. 대한가정학회지, 39(4), 79-89.
  • 성미영ㆍ이순형ㆍ이강이(2001). 시설아동과 일반아동의 초기 학교적응 비교. 대한가정학회지, 39(1), 53-64.
  • 이순형ㆍ이강이ㆍ성미영(2000). 초등학교 저학년 시설아동의 입소원인 지각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 대한가정학회지, 38(11), 181-191.
  • 이강이ㆍ이순형(1999). 대물 다툼 상황에서 2세아의 또래 갈등 과정 분석. 아동학회지, 20(1), 79-97.
  • 이강이ㆍ이순형(1996). 청소년의 부모갈등 평가에 따른 고통 지각과 정서규제 전략. 인간발달연구, 3(1), 44-60.
  • 이순형ㆍ이강이ㆍ정윤주(1993). 청소년의 일본번역 만화 구독과 대일 선망의식. 아동학회지, 14(2), 65-78.
  • 이순형ㆍ이강이(1992). 시설보육원의 보육 활동 실태와 평가. 아동학회지, 13(1), 52-64.
  • 이강이ㆍ이순형(1991). 청소년이 사용하는 방어양식과 관련 변수. 청소년연구, 2(3), 113-128.

학술대회발표 및 초청강연

  • 김충일ㆍ이강이(2013). 유아의 놀이유형에 따른 리더쉽의 차이: 사회놀이 중심. 한국유아교육학회 추계정기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장유진ㆍ이강이(2013). 영아의 정서성 기질과 어머니의 부정 정서간의 자기회귀교차지연효과 검증. 한국유아교육학회 추계정기학술대회 구두발표.
  • 이강이(2013). 학부모의 자녀교육 및 학교참여 실태조사 연구.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구두발표.
  • 최인숙ㆍ이강이(2013). 학부모 교육기부 예측요인 탐색. 한국가정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 구두발표.
  • 이강이(2013). 행복한 교육공동체 구현을 위한 학부모교육의 방향.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제 2차 학부모정책세미나 구두발표.
  • 장유진ㆍ이강이(2013). 초등학교 2학년 아동의 성적 지각에 미치는 생태체계 영향요인 분석.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김충일ㆍ이강이(2013). 부모의 양육태도,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적응의 구조 모형 검증.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이정민ㆍ이강이(2013). 유아의 인종적 신체 특징 인식과 내집단 범주화 및 선호도.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구두발표.
  • 김지원ㆍ이강이(2013).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parental involvement and immigrant children’s school readiness in South Korea. Pacific Circle Consortium. 37th Annual Pacific Circle Consortium Conference 구두발표.
  • 이보람ㆍ박혜준ㆍ이강이(2013). Korean adolescents’ physical health and peer relationship. International Society for Child Indicators. 2013 International Society for Child Indicators Conference 구두발표.
  • 이강이(2013). 영국의 학부모참여 제도.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제 1차 학부모정책세미나 구두발표.
  • 김지원ㆍ이강이(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involvement, mother’s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children’s school readiness of immigrant families in South Korea. 36th Annual Pacific Circle Consortium Conference 구두발표.
  • 장유진ㆍ이강이(2012). A study of Korean infant temperament reports by mothers. 환태평양유아교육연구학회(PACERA). 2012 Annual meeting of PACERA 구두발표.
  • 이강이(2012). A study of Korean infant temperament reports by mothers. 2012년 환아시아태평양유아교육학회(PACERA). Program book of 13th Annual Conference 구두발표.
  • 이강이(2012). 학부모 학교참여 활성화의 필요성과 과제.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2012년 학부모정책학술대회 구두발표.
  • 최혜영 · 이강이(2012). 범주위계에 따른 영아의 범주화 수행. 2012년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이강이(2011). 다문화가정의 부모자녀관계와 이를 위한 사회적 지원. 2011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주제발표.
  • 이강이(2011). Getting to know about raising children as Muslim in Indonesia.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다문화생활교육센터 2011년 국제심포지엄 구두발표.
  • 이강이(2011). 임신, 출산 및 자녀양육과 관련된 생활문화 비교-일반가정 및 한-베트남 가정의 20-30대 어머니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다문화생활교육센터 2011년 춘계학술심포지엄 구두발표.
  • 이정민ㆍ이강이(2011). 학업성취와 자율적 행동역량: 독서시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11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이강이(2010).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preschoolers’ language development in multicultural families.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다문화생활교육센터 국제학술대회 ‘다문화 사회의 아동과 가족의 변화와 적응’ 구두발표.
  • 이강이(2010). 이중언어유아의 상위언어능력과 조망수용능력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학회 2010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이강이ㆍ최나야ㆍ우현경ㆍ정현심ㆍ이순형ㆍ박혜준ㆍ한신애(2010).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preschoolers’ language development in multi-cultural families.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다문화생활교육센터 심포지움 구두발표.
  • 이강이ㆍ성미영ㆍ장영은ㆍ손승희(2010). The relations of family socioeconomic status, parenting beliefs, and home learning environment to the school readiness of young Korean children. Office of Head Start, U. 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Research on Young Children and Families. (Washington D.C, USA) 포스터발표.
  • 한신애ㆍ이강이(2010). 이중언어유아의 상위언어능력과 조망수용능력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 발표.
  • 지경진ㆍ이강이(2010). Preschoolers’ behavior regulation assessed by the Head-to-Toes Task and social adjustment: A study of South Korea. 11th Annual Conference of PECERA(Hangzhou, China) 포스터발표.
  • 권윤정ㆍ이강이(2009). Children’s life satisfaction influenced by daily stress, optimism and attachment with their parents: A path model analysis. 3rd WHO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hildren’s health and the environment 포스터발표.
  • 채해경ㆍ이강이(2009). Literacy and home literacy environment of the preschoolers in marriage immigrant families. 2009 Biennial Meeting of SRCD(Denver, USA) 구두발표.
  • 성미영ㆍ장영은ㆍ이강이ㆍ손승희(2009). 양육신념, 부모협력 및 가정학습환경과 유아의 학교 준비도. 2009년도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 발표.
  • 소은주ㆍ이강이(2009). 부모의 정서사회화가 유아의 혼합정서 이해에 미치는 영향. 2009년도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 발표.
  • 지경진ㆍ이강이 (2008). 부모의 학대가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 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성미영ㆍ이강이(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related abilities of Korean preschoolers and home literacy environment. Biennial ISSBD meeting 포스터 발표.
  • 손승희ㆍ이강이ㆍ성미영(2008). Preschoolers’ behavioral regulation uniquely predicts achievement skills: A study of South Korea. Biennial ISSBD meeting 구두발표.
  • 성미영ㆍ이강이(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related abilities of Korean preschoolers and home literacy environment. 20th Biennial Meeting of ISSBD (Wurburg, German) 포스터발표.
  • 손승희ㆍ이강이ㆍ성미영(2008). Preschoolers’ behavioral regulation uniquely predicts achievement skills: A study of South Korea. 20th Biennial Meeting of ISSBD (Wurburg, German) 구두발표.
  • 이강이ㆍ윤종희ㆍ황혜신(2008). School adjustment of students studying abroad at an early age and related variables. 20th Biennial Meeting of ISSBD(Wurburg, German) 구두발표.
  • 손승희ㆍ이강이ㆍ성미영(2008). The influence of teacher and parental practices on Korean children’s behavioral regulation. 20th Biennial Conference on Human Development(Indianapolis, USA) 구두발표.
  • 이강이ㆍ최인숙ㆍ성미영(2007). Low- and Middle-income preschoolers emotionality in Korea – The relation with parents’ emotion socialization-. 2007 Annual Meeting of AERA (Chicago, USA) 포스터발표.
  • 이강이 외(2007). Emotional knowledge and responses of preschoolers from economically disadvantaged families in Korea. SRCD 포스터 발표.
  • 채진영ㆍ이강이(2007). Is it necessary to recruit more male teacher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Perceptions of male teachers by mothers, fathers, female teachers, and female directors in Korea. 환태평양유아교육학회(PACERA) 구두발표.
  • 이강이(2007). 무슬림 유학생의 한국생활.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다문화생활교육센터 개원기념 심포지움 구두발표.
  • 이강이ㆍ성미영(2007). Low- and middle-income preschoolers emotionality in Korea – The relation with parents emotion socialization. 미교육학회(AERA) 포스터 발표.
  • 채진영ㆍ이강이(2007). Is it necessary to recruit more male teacher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Perceptions of male teachers by mothers, fathers, female teachers & female directors in Korea. 2007환태평양유아교육학회(PACERA) 구두발표.
  • 성미영ㆍ최인숙ㆍ이강이(2007). Emotional knowledge and responses of preschoolers from economically disadvantaged families in Korea. 2007 Biennial Meeting of SRCD (Boston, USA) 포스터발표.
  • 권윤정ㆍ이강이(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solitary play and attachment security emphasizing on the analysis based upon subtypes of solitary play. 환태평양유아교육학회(PACERA) 구두발표.
  • 이강이(2006). 조기유학생의 학업실태.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구두발표.
  • 이강이(2006). 조기유학생의 학업실태. 2006년도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구두발표.
  • 이강이(2005). A study on the Korean mothers’ and fathers’ reactions to their children’s negative emotions. 13th Biennial ARAHE Congress(Asia Regional Association of Home Economics) 포스터발표.
  • 성미영ㆍ이강이(2005). Characteristics of Korean Institutionalized Children’s Family Network. 2005 Biennial Meeting of SRCD(Atlanta, USA) 포스터발표.
  • 이강이(2005). A study on the Korean mothers’ and fathers’ reactions to their children’s negative emotions. 13th Biennial Meeting of ARAHE(아시아가정학회) 포스터발표.
  • 이강이ㆍ최혜영(2005). 신문기사를 통해 본 이혼의 시대별 양상에 대한 내용분석(2) – 1940~1990년대 조선, 동아일보를 중심으로-. 2005년도 대한가정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이강이·최혜영(2004). 신문기사를 통해 본 이혼의 시대별 양상에 대한 내용분석(1): 1920∼1930년대 조선ㆍ동아일보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이강이(2002). 시설보호유아의 사회적 역량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대한가정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이강이(2002). 가정의 소득수준 및 부모의 양육행동과 학령기 아동의 자아정체감간의 관계.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이강이(2002). 시설 보호 유아의 사회적 역량 향상 프로그램. BK21 핵심분야 서울대 아동가족학 사업팀 학술발표회 구두발표.
  • 성미영ㆍ이강이ㆍ이순형(2002). Korean institutionalize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depending on their cognitive abilities. ISSBD(Ottawa, Canada) 포스터발표.
  • 성미영ㆍ이강이ㆍ이순형(2002). Korean institutionalized children’s family networks and behavior problems. APA(Chicago, IL.) 포스터발표.
  • 이강이ㆍ성미영ㆍ이순형(2001). Early school adjustment of institutionalized children in Korea. SRCD(Minneapolis, MN) 포스터발표.
  • 이순형ㆍ이강이ㆍ성미영ㆍ권영례(2001). Early school adjustment of institutionalized and home-reared children in Korea. IAPED(Seoul, Korea) 포스터발표.
  • 이강이ㆍ이순형(1999). Analysis of peer conflict processes of two-year-olds in object dispute. SRCD(Albuquerque, NM) 포스터발표.
  • 이강이(1999). 대물 다툼 상황에서 2세아의 또래 갈등 과정 분석.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연구과제

  • 공동연구원(2013.10.16.~2014.10.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1단계/3차년도). 교육과학기술부.
  • 공동연구원(2012.10.16.~2013.10.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1단계/2차년도). 교육과학기술부.
  • 공동연구원(2011.6.16.~2012.10.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1단계/1차년도). 교육과학기술부.
  • 공동연구원(2012.11.~2013.10). A daily diary study of interpersonal episodes and subjective happiness among 8th graders and their parents.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원(2011). [1단계/1차년도]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 교육과학기술부
  • 공동연구원(2011). 직원 가족친화교육. 지방자치단체.
  • 공동연구원(2010). 유아 보육/교육기관 개원을 위한 연구. 기획처.
  • 공동연구원(2010.8.20-2010.10.30.). 유아 보육/교육기관 개원을 위한 연구. 기획처
  • 공동연구원(2008.7.20.~2009.1.20.). 한국아동청소년종합실태조사. 보건복지부.
  • 공동연구원(2008.1~2008.12). 한국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보건복지가족부.
  • 공동연구원(2007.12.1.~2008.8.31.). 다문화가정 부모자녀 통합 한글교육프로그램 개발. 제주도교육청.
  • 공동연구원(2007.12.~2008.8.). 다문화가정 부모자녀 통합 한글교육프로그램 개발. 제주교육청
  • 공동연구원(2006.9.1.~2006.12.30.). 인간발달학적 관점에서 본 조기유학의 득과 실. 한국교육개발원.
  • 공동연구원(2006.9.~2006.12.). 인간발달학적 관점에서 본 조기유학의 득과 실. 한국교육개발원.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